본문 바로가기

내일을 위한/알짜정보

직장인 부수입 구글 애드센스와 네이버 애드포스트, 어떤걸로 할까?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물가는 오르고

주머니 사정은 팍팍해지고

부업 혹은 부수입을 찾는 분들이 참 많아요.

 

저 또한

직장인 이지만

추가로 수입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이것저것 찾아보고 있어요.

 

그 중 하나가 바로 블로그였는데요.

 

저는 원고를 올려준다거나 광고를 해준다거나 하지는 않고

오로지 구글 애드센스와 네이버 애드포스트로 

수입을 내고 있어요.

 

아, 물론 간혹 리뷰체험단을 하기도 했었네요.

 

그렇다고 제가 파워블로거도 아니고

엄청난 조회수가 나오는 블로그는 아니지만

그래도 제가 약 2년간 블로그를 하면서

느낀점을 공유해볼까해요.

 

 

 

먼저,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한 개념을 설명해볼게요.

 

구글 애드센스란, 구글에서 운영하는 광고중개서비스로

애드센스를 직접 신청 및 승인 후

블로그에 글을 올리때마다 직접 혹은 자동으로 

광고를 달아 블로그 작성자가 광고수익을 가져가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티스토리에서 많이 보실 수 있습니다.

 

제 게시글에 달려있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입니다.

주로 게시글 가장 위에 달리게 되죠.

위 광고를 보는 것만으로도 수익이 나도

혹시 광고를 클릭한다? 그럼 더 많은 수익이 나는 구조입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광고중개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혹시 모르니 모자이크 처리할게요.

네이버 블로그 아래쪽에 요런 네이버 쇼핑 광고가 뜨죠?

이런게 바로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이용한 광고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의문이 들죠.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구글 애드센스가 안되나요?

네. 안돼요.

 

네이버는 자신들의 애드포스트가 있기때문에

구글애드센스를 설정할 수 없게 되어있어요.

그렇기때문에

구글 애드센스로 광고를 하려면

다음의 티스토리를

네이버 애드포스트로 광고를 하려면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해야 한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결정을 해야겠죠.

구글 애드센스를 위해 다음의 티스토리를 운영할 것인가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위해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할 것인가.

 

참고로 저는 

두 플랫폼 모두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두 블로그의 장단점은 확연히 다른데요.

나는 오로지 광고수익 즉 부수입을 위해서 하려고 한다?

그러면,

구글 애드센스를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상대적으로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광고수익이 좀 짜요.

두 블로그 모두 같은 게시글을 올린 것은 아니지만

같은 기간내에 광고수익이 약 3배정도 차이가 나더라구요.

(제 경우입니다)

 

 

 

네이버 애드포스트

 

네이버 애드포스트에 대해서 이야기를 좀 해볼게요.

그럼 네이버 블로그를 이야기 할 수 밖에 없는데요.

네이버라는 플랫폼 자체가

우리나라 사용량 1위 포털사이트 아니겠습니까? ㅎㅎ

 

네이버는 보통 타사 블로그보다 네이버 블로그의 검색결과를

가장 상위로 노출을 하게 됩니다.

네이버에서 검색을 하는 사용자가 많으니

자연히 티스토리 블로그보다 네이버 블로그가

더 많은 노출이 되겠지요.

 

그럼, 네이버가 더 좋은거아냐?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이미 레드오션이에요...ㅎㅎ

파워블로거가 굉장히 많고

신생 블로거가 살아남기란 쉽지 않아요.

요즘은 파워블로거가 아니고 인플루언서라고 하죠?

한 분야에서 전문적으로 글을 올리면

그 분야의 인플루언서로 인정을 해주고

인플루언서들의 글만 따로 노출되기도 합니다.

 

 나는 꾸준히 할 자신이 있다!

나는 긴시간 투자할 각오가 되어있다!

그러면 네이버 블로그 참 좋지요.

 

하지만 같은 수의 게시글을 올려도

저는 네이버 블로그보다 티스토리의 방문자가 더 많아요.

네이버는 저 말고도 같은 주제로

글을 올리는 다른 블로거가 너무나 많으니까요...^^;

 

그리고 같은 방문자라고 하더라도

저에게 떨어지는 수입이

네이버보다는 구글 애드센스가 더 높답니다.

 

 

 

구글 애드센스

 

그렇다면 구글 애드센스에 대해서도

조금 이야기해 볼게요.

 

다음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한다고 해서

네이버에서 아예 노출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니에요.

 

 

제 티스토리 게시글 중 하나의 통계내역입니다.

네이버에서 유입된 방문자가 가장 많고

그 다음이 구글이에요.

네이버 방문자가 많은건 네이버 사용자가 많기때문에

어쩔 수 없다하더라도

구글을 통해 유입되는 분들도 꽤 된다는 점이 보이시죠?

 

이건 제 네이버 블로그 게시글 중 하나의 통계내역이에요.

네이버는 확실히 네이버에서 노출이 더 잘되는 편이에요.

거의 80%의 유입자들이 네이버를 통해 방문하고 있어요.

 

그렇기에 제 주관적인 생각에는

양질의 컨텐츠를 올린다는 가정하에

같은 컨텐츠라면 티스토리를 운영하는게

다양한 검색채널에서 유입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수입면에서도

아까도 언급했듯이

구글 애드센스의 단가가 조금 더 높아요.

 

 

구글 애드센스는 광고수익이 100달러가 되면 계좌로 이체가 가능하고네이버 애드포스트는 5만원이 넘으면 계좌로 이체신청이 가능한데요.

 

저의 경우에는 구글에서 3번 정도 정산을 받을 때네이버에서는 1번 정도 정산을 받을 수 있었고그 금액도 확연히 차이가 나지요.

 

 

그래서 저는네이버에는 일상기록을 위주로 작성하고티스토리는 정보형 글을 주로 작성하고 있답니다.

 

여유가 되신다면 두 블로그 모두 운영해보는 것도 좋지만개인적으로는 한곳에 집중하는 것이수익창출 면에서는 더 좋을 것 같아요.

 

 

하지만 무엇보다자신에게 맞는 블로그를 개설해서꾸준하게 글을 작성하는게 가장 중요하겠죠.

 

부수입을 꿈꾸는모든 이들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