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장하는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기본 폰트(글씨체) 변경하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래만에 티스토리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해요.

 

사실 티스토리 셋팅은 개설 초기에만 관심주다가

그 후로는 크게 관심을 주지 않았는데,

아무래도 글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폰트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겠다 싶더라구요.

 

근데 티스토리에서 자체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폰트는

기본서체와 본고딕, 나눔고딕 등 몇가지 되지 않잖아요.

 

그래서!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폰트말고도

다른 폰트로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폰트 결정하기

 

 먼저 내가 사용할 폰트를 결정하셔야해요.

 무료 한글폰트 사이트에 가셔서 결정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눈누 라는 사이트를 이용한답니다.

 

https://noonnu.cc/

 

눈누

상업용 무료한글폰트 사이트

noonnu.cc

 

 

 눈누 사이트에서는 다양한 폰트를 이용하실 수 있어요!

제가 현재 제 티스토리에 적용한 폰트는 "둘기마요고딕" 이랍니다.

너무 딱딱하지 않으면서도 깔끔한 글씨체가 좋아보였거든요! ㅎㅎ

 

 

원하는 폰트를 클릭하면

아래에 라이선스 요약표가 나와있어요.

내가 이 폰트를 어디까지 사용할 수 있느냐를 표시해준 건데요.

저는 블로그(웹사이트)에 사용하려고 하는데 허용여부에 O 라고 되어있으니

사용이 가능한거겠죠?

 

 

티스토리에 적용하고싶은 폰트를 찾았다면

웹폰트로 사용 부분에 있는 주소를 복사해주세요.

 

 

2. 폰트 셋팅하기

 

다음부터는 이제 티스토리에서 셋팅을 해줄거에요.

티스토리 설정으로 들어가셔서 스킨편집으로 들어가줍니다.

 

 

스킨편집에서 'html 편집'으로 들어가줍니다.

굉장히 복잡한 외계어로 ㅎㅎ 되어있을텐데

여기서 CSS로 들어가주세요.

(참고로 CSS는 블로그를 꾸밀때 사용됩니다)

 

 

 아래쪽에 web font Load 보이시죠?

@import url 밑에

아까 눈누에서 복사했던 주소를 붙여넣기 해주세요.

 

여기서 추가로 font-family : 뒤에 영어로 둘기마요고딕 이라고 표시된거 보이시죠?

이부분을 복사해주세요.

폰트 이름이 여기에 표시가 되는 거라

저와 다른 폰트를 적용하셨다면 당연 그 폰트 이름이 표시되겠죠?

 

 

그리고 아래쪽에 보면 body 라고 표시된 부분이 있는데요.

여기서 font-family : 바로 뒤에 아까 복사했던 폰트이름을 붙여넣어주세요.

기존에 폰트(Noto sans KR)가 적용이 되어있을텐데

기존폰트보다 우선 반영되도록 앞쪽에다가 붙여넣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는 적용을 눌러보세요.

왼쪽 페이지에 미리보기를 통해서 폰트 확인하시고

마음에 안드신다면

다른 폰트로 아까와 동일하게 설정하시면 된답니다.

 

 

 

 현재 제 블로그에서 적용되고 있는 글씨체입니다.

 가끔은 요런 폰트도 해보고 저런 폰트도 해보고 ㅋㅋㅋ

다양하게 설정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추가)

블로그 포스팅할때 글씨체를 다른 폰트로 변경하셨다면

설정한 폰트적용이 되지 않아요.

글을 쓸때는 기본글씨체로 그냥 작성하셔서 등록하시면

막상 업로드된 글을 보면 적용이 되어있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바라면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