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일을 위한/알짜정보

2020년 전산회계/전산세무 자격증 시험 총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슈퍼루키를 꿈꾸는 루키입니다. 


혹시, 자격증 취득을 계획하고 계시는 분들 있나요? 저는 직장에 다니고 있지만 더 좋은 직장으로의 이직과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하며 자격증 취득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저처럼 직장에 다니고 있는 직장인들도 자격증 취득 준비를 많이 하는 것 같아요. 이제, 자격증 취득은 비단 취준생들만의 이야기는 아닌 것 같네요.



 스펙을 쌓기위해 취득하는 자격증 중에서 가장 인기있는 자격증은 무엇일까요?

주변을 둘러보면 가장 많이 취득하는 자격증으로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 / 컴퓨터활용 / 전산회계 및 세무 자격증인 것 같습니다. 요즘은 요 세가지 자격증이 기본옵션이라는 이야기도 나올정도로 인기가 많지요.


 저는 한국사능력검정능력 1급과 컴퓨터활용 2급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컴퓨터활용 1급도 준비하려고 했지만 어찌하다보니 시기를 놓쳐버렸네요.ㅋㅋㅋ 상대적으로 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날이 많고 언제든 취득이 가능한 컴퓨터활용 1급은 잠시만 미뤄두고 전산회계 2급 자격증 부터 준비하려고 합니다.



전산회계 및 전산세무 자격증




목적 

 전산세무회계의 실무처리능력을 보유한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조세의 최고전문가인 1만여명 세무사로 구성된 한국세무사회가 엄격하고 공정하게 자격시험을 실시하여 그 능력을 등급으로 부여함으로써, 학교의 세무회계 교육방향을 제시하여 인재를 양성시키도록 하고, 기업체에는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를 공급하여 취업의 기회를 부여하며, 평생교육을 통한 우수한 전문인력 양성으로 국가발전에 기여하고자 함.




시험일정

 2020년도의 전산회계/세무 자격증 시험일정입니다. 코로나 관계로 4월 4일(토)에 치뤄질 예정이었던 시험은 취소가 된 상태이구요. 다음 시험은 6월 6일(토)입니다. 저는 6월달 시험을 목표로 두고 공부하고 있답니다. 자격증 시험 공부를 시작하기 전 언제 시험이 있는지 꼭 확인하시고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원서접수는 시험일자보다 한달 전에 시행되니 원서접수 기간도 꼭 챙겨주세요.



 4월 시험을 준비하셨던 분들에게는 아쉬운 소식입니다. 사실 코로나 여파가 계속된다면 6월달 시험도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이지만, 그래도 저는 준비한번 해보려구요 ㅎㅎ


시험시간


  그렇다면 시험시간은 어떻게 될까요? 전산 회계의 경우 1급과 2급 모두 60분이구요. 전산세무의 경우는 1,2급 모두 90분 시험입니다. 아무래도 전산세무가 범위도 많고 난이도도 어렵기때문에 시험시간이 깁니다. 보통 자격시험은 토요일에 치뤄지는데 2급 시험은 12:.30분부터 1급 시험은 15:00부터 시작합니다.


평가종목 평가범위

 

 그렇다면 자격증 시험을 치르기 위해서는 무엇을 공부해야하느냐? 바로 평가범위를 확인하셔야겠죠? 제가 준비하고 있는 전산회계 2급의 경우는 회계원리 이론과 실무로 이루어지고, 1급의 경우는 원가회계와 세무회계가 추가가 됩니다.


 전산세무의 경우 재무회계 / 원가회계 / 세무회계 과목을 이론으로 치르고 실무도 함께 치뤄야합니다. 전산세무와 회계의 경우 컴퓨터활용처럼 필기, 실기 시험이 따로 나뉘어져있는 것은 아니고 한번에 치뤄지니 참고하세요. 이론 30% 실무 70%의 비중으로 구성이 됩니다.





시험방법



 전산세무와 전산회계의 경우 케이렙이라는 프로그램으로 실기시험을 치루게 됩니다. 아니, 나 그런 프로그램없는데? 하시는 분들 많이 계시죠? ㅎㅎㅎ 이 프로그램은 한국세무사회 사이트(http://license.kacpta.or.kr/) 에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http://license.kacpta.or.kr/




합격자 결정기준



전산세무와 전산회계 모두 급수와 관계없이 100만 만점에 7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다른 자격증 시험에 비해 합격기준이 다소 높은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60점 이상만 되도 합격인 자격시험도 꽤 많으니 말입니다. 그러니 부지런히 공부해야겠네요!



원서접수



 원서접수는 한국세무사회 자격시험사이트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접수수수료를 한번 볼까요? 전산세무와 회계시험 모두 급수와 관계없이 접수수수료는 2만원 입니다. 하지만 추가로 자격증 발급을 하려면 4,000원의 비용을 내야합니다. 그래서 총 자격증을 발급하기 위한 비용은 24,000원이네요. 자격증 발급을 하지 않으시면 4,000원의 비용은 부담하지 않으셔도 되구요. 또한 전자결제 이용수수료 400원이 추가로 부가됩니다.



전산세무회계 자격증 인정 기관



전산세무회계 자격증을 인정해주는 기업과 기관들이 참 많습니다. 아무래도 세무/회계 관련 자격증이기 때문에 금융관련 기관과 공공기관에서 인정을 해주구요. 기업에 취업할 때도 가점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무원 시험에서도 가점을 받을 수 있으니 공무원에 관심있으신 분들도 미리 준비해놓으면 좋은 아주 기특한 자격증이네요.



전산세무/회계 자격증 난이도


 그렇다면 자격증 난이도는 어떻게 될까요?

 전산회계 2급 < 전산회계 1급 < 전산세무 2급 < 전산세무 1급 순입니다. 전산회계 2급은 고등학교 수준의 내용이므로 누구나 공부하면 쉽게 취득할 수 있는 반면 전산세무는 세무에 관한 어려운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부단한 노력을 해야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자신이 있는 분이라면 전산회계 자격증도 2급을 따지 않고 바로 1급에 도전하시면 되는데요. 저는 정말... 회계관련해서 기초도 잘 모르기때문에 2급부터 도전하기로 했습니다.



 혹시 저처럼 전산회계/세무 자격증에 도전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무래도 독학으로는 조금 힘들수도 있기때문에 인강의 도움을 받으시는게 수월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무료로 인터넷강의를 들을 수 있는 인천사이버시민교육센터에서 강의 수강을 하고 있습니다. 

2020/02/23 - [모든 슈퍼루키들을 위한/루키의 알짜정보] - 자격증 무료인강으로 스펙업하기!


 이와 관련해서는 위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두들 스펙업해서 슈퍼루키가 되어봅시다! ㅎㅎ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