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일을 위한/알짜정보

컴퓨터활용능력 1급, 독학으로 5수끝에 합격!!!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제 제법 코끝에 겨울이 느껴지는 날씨입니다.

 

올한해 계획하셨던 것들을 다 이루셨나요? 

저는 올해 직장을 새로 옮기게 되면서 바쁜 나날을 보낸 한해였고

그가운데서도 꼭!! 자격증 하나라도 따는게 2022년도의 목표였답니다.

 

 

길고 긴 여정끝에 저는

컴퓨터활용능력 1급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답니다!

독학으로 하였기에 꽤 오랜시간이 걸렸는데요. 그 과정을 기록으로 남겨볼까 합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 독학으로 합격하기!

 

 

먼저 상공회의소에 시험 접수했던 내역들을 보실까요?

저는 작년 말에 컴활1급 필기에 합격했고 실기만 남겨놓은 상태였는데요.

작년말과 올해초에 각각 실기를 준비한 후 시험을 쳤는데.....

결과는 낙방.

 

그리고 3월에 한번 더 접수했는데 또 낙방...휴

 

그 후로도 여러번 도전했다가 회사일이 바빠서

취소하기를 수차례...

 

어느덧 공부했던 내용들도 흐릿해져가서

이대로는 안되겠다는 생각에 올해가 가기전 꼭

컴활 실기에 합격하고자 부단히 공부하여

11월에 3차례 응시하였고 그 중 첫번째 시험에서 합격했답니다.

 

 

11월 5일(토) : 문제는 거의 다 풀었으나 긴가민가 한 내용들로 불안함. -> 합격

11월 6일(토) : 난이도 극상의 문제를 만나 좌절 -> 불합격

11월 12일(토) : 데이터베이스는 난이도 쉬움, 엑셀은 중상 -> 합격예상

 

그동안 참 마음고생 많이하게 했던 시험이었는데요.

제 개인적으로는 다시 시험준비하는 날로 돌아간다면

독학이 아닌 인강의 도움을 받을 것 같아요.

 

그만큼 독학으로는 꽤나 어렵고 험난한 길이었답니다.

 

 

컴활 1급 실기를 준비할때는

영진닷컴 1급 실기 기출문제집으로 계속 문제를 풀면서 준비를 했어요.

채점사이트에서 바로바로 채점해서 점수를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1. 스프레드시트(엑셀)

 

아무래도 1급 시험에서 데이터베이스보다는 스프레드시트가 난이도가 높아요.

기본작업과 분석작업은 무조건 다 맞혀야하고

기타작업에서 딱 한문제만 포기하고 (마지막에서 두번째 문제) 

나머지는 모두 풀 수 있을 정도로 준비를 해야합니다.

는 시험시간 45분 중 25분은 기본작업, 분석작업, 기타작업에 투자하고

나머지 20분을 계산작업 문제에 올인하는 방식으로 연습했고

특히 함수문제를 반복적으로 연습을 했어요.

 

혼자 공부하다가 어려울때는

교재에서 제공하는 풀이영상도 있지만

그것보다는 유튜브 강의 영상이 더 도움이 되었어요

(제가 본 영상은 함수바라기님 영상)

 

 

2. 데이터베이스(엑세스)

 

데이터베이스는 난이도는 높지 않으나

다소 생소한 프로그램이다보니

처음에는 익숙해질때까지 자주 연습해야하더라구요.

 

하지만 한번 익혀놓으면

크게 어려움없이 문제를 풀 수 있답니다.

 

 

엑세스에서는 한문제도 못푸는 문제가 없도록 준비했어요.

보고서 조회속성 문제도 

따로 정리해서 다 풀 수 있도록 했답니다.

한번 외워놓기만 하면 고대로 적용할 수 있기에 

한번 정리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저는 recordsetclone 출제되었더라구요)

 


 

 컴활1급은 저처럼 직장을 병행하면서 공부하려면

학원이나 인강의 도움을 받는게 좋은 것 같아요.

시험준비에 올인할 수 있는 여건이 된다면 독학으로도 충분하지만

그렇지않다면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되더라구요.

 

만약, 독학으로 하겠다!!! 하시는 분들은

유튜브 함수바라기 쌤의 영상으로 기초부터 다지면서 하시는거

강추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